수 년간 통신사에 가입하여 스마트폰과 인터넷 셋탑 등을 이용하는 모든 분들은 통신사를 변경하면서 나오는 미환급금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통신비 미환급금이란 이렇게 부득이한 이유로 통신사에서 요금할인 등에 따른 과납요금, 보증금 또는 선납금, 과납금 및 미수령 환급금을 얘기하는데요.
오늘은 통신비 미환급금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기
통계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수령하지 않은 통신비 총액은 무려 1,300억대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스마트폰 및 셋탑 서비스 등을 이용하다가 해지하는 경우, 요금은 결제했지만 이후 통신사에서 할인이 들어가거나 과오납으로 발생하는 미환급금이며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미환급 통신요금의 종류
- 스마트폰 요금
- 인터넷 요금
- TV셋탑 요금
- 이외에, 인터넷을 변경 및 해지에서 발생
또한, 인터넷TV나 공영 방송 등을 이용하다가 해지 하는 경우에도 과오납으로 인해 발생되는 환급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대상자
해당 상품들을 이용하는 만 14세 이상의 가입자들은 모두 해당되며, 14세 미만 가입자 및 타인 명의로 통신사를 이용한 가입자는 직접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확인하셔야합니다.
- 미환급 통신요금 조회사이트
- 스마트초이스
- 와이즈 유저
- 가입중인 통신사 연락
자세한 조회방법 안내 및 신청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통신비 미 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 절차
-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 별도의 가입 없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통신 미환급액 조회합니다.
- 조회 결과 미환급액이 있는 경우 회원가입 이후 본인 명의 은행계좌로 환급을 신청합니다.
- 환급대상자와 은행계좌 명의가 동일한 경우에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 환급소요기간은 금융기고나 영업일 기준으로 2~7일 정도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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